기출문제

2011학년도 경인교대 수시

연이야 2011. 4. 11. 19:23

2011학년도 교직적성잠재능력우수자전형

 

 

① 과제 수행

 

<조 건>

 

 

 

1. 선정한 주제와 관련되는 교과서의 내용을 요약한다.

2. 제공된 신문에서 해당 주제와 관련되는 하나 이상의 자료를 선택하여, 주제를 잘 설명할 수 있도록 시각적으로 구성한다.(신문 자료의 일부를 오려서 개념도, 마인드맵, 벤 다이어그램, 트리 다이어그램, 흐름도 등을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붙여서 구성)

3. ‘조건 2’에서 구성한 자료의 의미를 선정한 주제와 관련지어 설명한다.

 

 

 

② 집단 면접

 

<논 제>

 

 

 

“인터넷, 이동 통신과 같은 정보 통신 기술이 인간관계에 좋은 영향을 끼친다.”는 주장 [A]와 “인터넷, 이동 통신과 같은 정보 통신 기술이 인간관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는 주장 [B]에 관하여 [A] 또는 [B]의 입장에서 토론하시오.

 

 

  

③ 개인 면접

(1) 1차 합격자 발표 이후에 면접 준비를 어떻게 하였으며, 오늘 이루어진 입시 전형 과정(과제 수행, 집단 면접)에서 무엇을 느꼈습니까?

(2) 지원자가 교사가 되어 맡은 학급에 다문화 가정의 학생이 있을 경우, 어떤 점에 유념하여 지도하겠습니까?

 

 

 

 

 

2011학년도 경인교육대학교 신입학(수시-글로벌교육리더)

 

면접 문제(1)

최근 프랑스 헌법위원회는 공공장소에서 부르카 착용을 전면 금지하는 법안을 승인하였다. 부르카는 ‘얼굴을 포함하여 전신을 가리는’ 이슬람 여성들의 전통 의상이다. 이 법을 위반한 여성은 벌금 150유로를 내거나 시민 교육 과정을 이수해야 하며, 여성에게 부르카 착용을 강요한 남성은 3만 유로 이하의 벌금형이나 1년 이하의 징역형에 처해진다고 한다. 이 법안에 대하여, 억압받고 있는 이슬람 여성의 인권을 신장시킨다는 점에서 지지한다는 주장과 이슬람 고유의 문화에 대한 탄압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반대한다는 주장이 대립하고 있다. 이 법안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토론하시오.

 

 

 

 

면접 문제(2)

현재 우리나라는 일정한 종류 및 규모 이상의 건물을 건축하기 위해서는, 건축비용의 100분의 1 이하의 범위에서 의무적으로 미술장식(회화, 조각 등의 조형예술품과 벽화, 분수대, 상징탑 등의 환경조형물)을 설치해야 한다는 이른바 '건축물에 대한 미술장식'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 제도로 인해 우리는 주변의 큰 건물 앞에 설치된 다양한 유형의 조형물을 쉽게 볼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대해 어떤 사람들은 이 조형물들이 도시 미관을 개선한다고 보기도 하고, 다른 사람들은 조형물이 환경과 조화를 이루지 못해서 오히려 도시 미관을 해친다고 보기도 한다. 이 제도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한지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토론하시오.

 

 

 

 

 

 

 

 

 

 

 

☞ 문제해설

 

1. 교직적성잠재능력우수자전형 - 집단 면접

 

A : 다양한 취미, 적성, 관심사에 대한 정보 교환 및 교류, 쌍방향 의사교환을 통한 민주적 대화, 타협, 유연한 인간관계

 

B : 끈끈한 인간관계 부족, 인내력 부족, 파편화, 다중 인격화, 정체성 약화

 

 

 

2. 글로벌교육리더

① 면접

찬: 소수자 집단내 민주화

반: 소수자 문화의 정체성 확보

 

② 면접

찬: 최소의 도시 미관 개선, 오히려 법규 강화를 통한 대폭적인 미관 개선

반; 획일적 법제화는 미관의 개선 보다는 도시의 미관을 더 획일화, 지역별 건물 높이 규제, 용적률 개선을 통한 녹지 공간의 확보등 다양한 방법을 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