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

2011 학년도 성균관대 수시논술(인문 2)

연이야 2011. 3. 22. 19:41

 

 

☞ 문제풀이

제시문 1 : 소득 불평등 심화

제시문 2 : 문화 교류와 다양성 증가

제시문 3 : 국가 역할 위축

제시문 4 : 저비용 고효율의 생산체계로 발전 가속, 빈곤층 감소

제시문 5 : 환경오염 심화

 

<논제 1> 1, 3, 5→세계화의 부정성 2, 4→세계화의 긍정성

 

<논제 2> 1, 3, 5→일인당 GNI 평균에서 고소득 국가는 중간소득 국가나 저소득 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큰 폭으로 증가했지만 저소득 국가는 증가 폭이 상대적으로 낮다. 즉 국가간 빈부격차가 증가하였다. GNI 합계와 점유율에서 중간소득 국가나 저소득 국가는 2000년도에 비해 2009년도에 점유율이 증가하였지만 모든 국민의 소득이 증가했는지 특정 계층만 증가했는지는 이 표로는 알 수 없기에 빈곤층이 축소되었다고 보기 어렵다.

2, 4→GNI 합계와 점유율에서 중간소득 국가나 저소득 국가는 2000년에 비해 2009년도에 상대적으로 증가하였고 일인당 GNI 평균에서 비록 고소득 국간와 중간소득 국가, 저소득 국가간에는 상대적 차이는 증가하였지만 중간소득 국가나 저소득 국가는 꾸준히 GNI가 증가하고 있다. 이로 보아 세계화는 빈곤층의 축소로 이어지고 있다.

 

<논제 3> 1, 3, 5→그림 1의 소득수준별 국가집단의 고등교육 인구의 해외이주 비율을 보면 고소득 국가를 제외하고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해외이주가 증가하였고 그림 2의 국가별 고등교육 인구의 해외이주 비율에서도 선진국은 해외이주 비율이 낮고 저소득 국가로 갈수록 그 비율이 높은 것을 알수 있다. 이는 세계화에 따라 노동력의 이동이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고등교육을 받지 못하는 층에서는 이런 기회에서 소외됨으로 빈부격차가 커질수 있고 고효율의 생산체계에서는 노동조건의 악화(비정규직 증가, 임금 감소)를 가져올 수 있다.

2, 4→그림 1의 소득수준별 국가집단의 고등교육 인구의 해외이주 비율을 보면 고소득 국가를 제외하고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해외이주가 증가하였고 그림 2의 국가별 고등교육 인구의 해외이주 비율에서도 선진국은 해외이주 비율이 낮고 저소득 국가로 갈수록 그 비율이 높은 것을 알수 있다. 이는 세계화에 따라 고효율 생산체계의 확대로 고급 노동력의 이동이 증가했음을 알 수 있고 이에 따라 문화 교류와 다양성도 증가 할 수 있다.

 

<논제 4> 명; 고효율의 생산체계, 세계적 분업화, 문화 교류의 증가

암; 세계적 분업화로 인한 에너지 낭비, 환경오염, 노동 조건의 악화

현재의 세계화는 거대자본(초국적 기업)의 이윤 추구를 위한 세계화며 이런 가운데 빈부격차 심화 그래서 특정 계층뿐 아니라 모든 지구인에게 득이 되는 셰계화(예:공정 무역)

 

 

2011학년도 성균관대 수시(인문2).hwp

 

2011학년도 성균관대 수시(인문2).hwp
0.08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