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

일부일처제, 계급, 국가의 기원②

연이야 2016. 11. 16. 20:58

4. 성억압의 계급적 이해

원시 씨족사회에서 현대의 자본주의 국가로 2가지 발전과정이 있다. 하나는 경제적으로 원시공산사회에서 자본주의 사회로 또 다른 하나는 성적 자유에서 혼외 금욕 이데올로기와 형식적인 일부일처제라는 강제결혼으로 나타났다.

 

권위주의 사회에서 예를 들면 일부일처제의 강제적 결혼의 틀을 강요함으로써 유년기와 청년에서처럼 일정한 나이까지는 그것을 완전히 억압하는 등 성욕구를 규제한다. 과연 그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사회는 성억압을 통해 이익을 얻는 계급의 지배에 기초한 사회이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강제적인 일부일처제 결혼과 가부장적 가족의 유지를 위해 성억압을 필요로 한다.

 

가부장적 가족은 자신이 수행하는 성억압을 통해서 반동사회의 기둥들 가운데 가장 중요한 이데올로기 생산자, 즉 국가, 교회 그리고 기업에서의 위계제가 된다. 그러므로 가부장적 가족(유교의 이념중 충, 효만을 유독 강조하는 것 역시 가부장적 가족 이데올로기를 국가로 확대)은 모든 반동적 사회철학자, 성 연구자 및 문화 연구자에 의해서 온갖 방법으로 국가의 계급적 속성을 은폐시키는 근거로 옹호될 것이고 국가의 반동적 역할을 인식하지 못하도록 한다.

 

성생활의 강제적 규제가 사라지면 무엇이 뒤따를까? 흔히들 끔찍한 성적 무질서를 경고한다. 그러나 성역사는 부정적이지 않고 긍정적이며 삶을 긍정하며 이를 통해 성생활의 실질적인 자기조절을 이룩한 다른 여지가 만들어 졌음을 보여준다. 오히려 현존하는 강제적 규제는 어디에서나 완전히 실패했고 성적 무질서를 가져왔다. 욕구만족을 향하여 성자유 속에서 살아가는 모권적인 원시인들의 자연스런 도덕은 우리 시대의 도덕보다 극히 우월하였다. 이것은 현대사회의 성적인 비사회성(강간, 치정살인 등)을 통해서도 드러난다.

 

성생활의 강제적 규제는 성만족을 느낄 수 있는 능력을 약화시키고 완전히 차단시키기까지 하는 방향으로 변화시킨다. 욕구긴장과 만족 가능성 사이의 균형을 맞출 수 없는 차이를 만들어 내는 이러한 모순에서 성병, 신경증, 도착 그리고 반사회적인 성행동양식들이 생겨난다. 성생활의 성도덕적 강제적 규제와 함께 성억압은 사회적 계층화를 가져온다. 강제적 결혼과 가족은 성억압의 수호자로서 기여하며 바로 강제적 결혼과 가족이라는 제도와 관련하여 혼전순결과 혼외순결에 대한 요구가 생긴다. 부정적인 성도덕(성억압의 도덕)은 가족 안과 밖에서의 모든 교육과 도덕, 문화에 영향을 끼치면서 지배계급의 이해와 완전히 일치하는 정신 구조를 개인 모두에게 어린시절부터 만들어 낸다. 인류의 역사에서 성질서는 사회의 경제적 관심사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어서 인간의 성경제를 촉진시키는 본질적으로 긍정적인 성질서에서 성을 부정하며 억압하고 인간의 성경제적인 생활방식을 조건짓는 성질서로 변하였다. 이러한 역사적 사건은 모권사회에서 부권사회로의 변화, 원시적 노동민주주의의 사회에서 거래상품으로서의 노동에 근거한 사회로의 변화에 완전히 종속되면서 이루어졌다.

 

성도덕의 생산과 재생산

성을 부정하는 도덕의 첫 번째 명제는 경제적, 정치적 권력을 손에 쥐고 있는 지배계급의 요구로 나타난다. 그 요구는 이 권력을 보장하고 강화하기 위해 사회의 다른 구성원들에 대립한다. 이익을 누리는 사람들의 요구는 결과적으로 그 이익을 기부하는 사람들의 도덕이 된다. 도덕의 생산영역은 최고권력을 가진 집단에 있다.

 

그러나 강제적 도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일시적 요구나 법제정으로 충분하지 않다. 그래서 자아의 저항을 쉽게 극복할 수 있는 초기 아동기에 작용하기 시작해야 한다. 그리고 사회집단의 외적 요구로부터 모든 사회구성원의 내적 도덕이 되어야 한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대중 개개인의 성격구조를 바꿈으로써 이루어진다. 이 변화는 성적인 처벌불안의 도움으로 성영역에서 발생한다. 결국 성범죄에 대한 처벌불안은 그것이 의식에서 성충동을 제거할 경우에만 즉, 성충동을 억제하고 성충동에 대항하는 저항력을 발휘하고 그것들을 인성에 견고하게 융합시킬 경우에만 성충동을 억제할 수 있다. 그렇게 하여 성적 자아와 외부세계 사이에서 애초에 발생했던 갈등은 우선 처벌불안을 지닌 자아와 의식적으로 성만족을 요구하는 자아 사이의 갈등이 되고 억제된 성충동을 영원히 억누르는 도덕적 자아의 안정된 상태로 변한다. 전에는 쾌락을 긍정하던 자아가 스스로 성을 부정하는 도덕주의적인 자아가 된다. 결국 사회적 도덕은 개인 속에서 재생산된다.

 

모든 개인들에 뿌리내리고 지속적으로 재생산되는 이러한 사회적 도덕은 사회경제적 토대에 보수적인 방향에서 영향을 끼친다. , 피착취자가 자신에 대한 착취를 보장하는 경제질서를 스스로 긍정한다. 성억압을 받는 사람 자신의 생체 에너지적 만족을 제한하고 자신을 병들게 하는 성질서를 스스로 긍정하거나 어쩔 수 없이 견뎌내며 자신의 욕구에 일치하는 어떠한 발전도 감정적으로 피한다. 이처럼 강제적 성도덕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 지배계급의 사회학적 경제적 목적을 달성한다.

 

성억압의 사회적 효과

- 성불안과 성적 죄책감의 도움으로 피착취자 대중 안에 깊게 뿌리내리고 있는 모든 반동적 제도를 강력하게 지지한다.

- 자신들이 존재하기 위해 성의 감퇴를 요구하는 강제적 가족과 강제적 결혼을 지지한다.

- 자녀들이 부모에게 복종하게 만들고 이러한 방식으로 나중에 어른들을 국가의 권위에 복종하도록 만든다.

- 대중 개개인의 지적인 비판능력과 주도성을 마비시킨다. 왜냐하면 성억압이 그렇지 않으면 형식에서 지적이고 정서적으로 나타날 생에너지를 많이 소모하기 때문이다.

- 많은 사람들 안에 있는 생체 에너지적 민첩성을 해치고 저지하며 사회적 악에 대항하는 개인들 속에 있는 대항력을 마비시킨다.

 

5. 계급, 국가 탄생의 배경

계급 탄생의 물질적 토대

씨족은 야만의 중간단계에서 발생, 미개의 낮은단계에서 전성기에 이르렀다. 씨족제도에서는 지배와 예속이 없었다. 씨족이 몇 개의 단위를 이루어 포족을 형성하고 몇 개의 포족이 부족을 형성하였으며 다른 부족과 경계를 이루는 중립지대가 있었다. 분업은 자연발생적인 것으로 남자는 삼림에서 여자는 집에서 주인이고 남자는 도구의, 여자는 가구의 소유주이며 가정 살림은 원시공산주의 원칙에 따라 많은 가족에 의해 운영된다. 공동으로 이용하는 것은 공동재산이 된다.

 

- 목축의 분업

목축과 다른 미개부족간의 최초의 사회적 분업은 규칙적인 교환을 가능하게 해 주었으며 가축이 화폐의 역할을 하였다. 경작지는 처음에는 씨족, 세대공동체, 개인들이 이용하도록 양도되었다. 그리고 직기와 금속의 가공은 그 당시 산업활동 영역에서 거둔 성과였다. 이렇게 해서 생산이 늘어나자 잉여생산물이 나오고 그럴수록 노동량이 증가하면서 새로운 노동력이 필요하였다. 이런 필요에 의해서 노예가 발생하며 최초의 계급 분화가 생긴다.

 

- 수공업과 농업의 분업

철의 가공과 사용은 두 번째의 사회적 분업인 수공업과 농업의 분리를 가져왔다. 철의 사용으로 인한 생산성 증가로 노예제는 보편화되고 분업과 맞물리면서 상품생산은 증가하였고 계급 분화는 가속화 된다. 토지의 사적소유도 계속 진행되면서 일부일처제의 진행과 맞물려 개별 가족이 사회의 경제적 단위로 나타난다.

 

- 세습적 권력의 등장

한편으로 인구가 조밀해지면서 근친 부족간 동맹은 필연적이었고 영토 통합도 필연적이었다. 이에 따라 군사령관 등의 공직과 민회, 평의회는 씨족 사회의 주요 기관을 형성한다. 그 이전까지 복수, 영토 확장을 위해서만 일어났던 전쟁이 약탈만을 위해서 전쟁이 일어났고 전쟁은 생업으로 바뀌었다. 전쟁의 상시화는 군사령관을 비롯한 지휘관의 권력을 강화, 관습적으로 선출하던 공직이 세습적으로 때로는 찬탈된 권력으로 되면서 마침내 세습적 왕권과 귀족의 기초가 된다. 이에 따라 인민의 의사를 대변해 주던 씨족 기관이 인민을 지배하고 압박하기 위한 독립적인 기관으로 바뀌기 시작한다.

 

- 상업의 분업

여기에 제 3의 분업 상업이 나타나면서 상인이 등장한다. 이들은 보잘것없는 노력의 보수로 국내외 생산으로부터 고량진미를 짜냈고 막대한 재부와 사회적 영향력을 획득하였다. 상인과 더불어 금속화폐의 출현은 필연적이다. 토지 소유제의 확립은 금속화폐의 등장과 더불어 저당권이 등장하면서 소수에 의한 토지의 집중은 강화되었다. 이런 모든 변화로 소수에게 부가 집중되면서 자유민내에서도 재산정도에 따라 계급분화가 일어났다. 이렇듯 분업의 발달과 계급으로 분열되면서 씨족제도는 종말을 고할 수밖에 없었고 결국 국가로 대체될 수밖에 없었다.

 

국가의 발생과 특성

결국 국가는 외부로부터 사회에 강요된 권력이 아니며 윤리적 이념의 현실태도 아니고 일정한 발전 단계에 있는 사회의 산물이다. 경제적으로 모순되어 이해 관계를 가진 계급들의 투쟁에서 사회를 파괴시키지 못하도록 외관상 사회 위에 서 있는 권력, 충돌을 완화시켜 사회를 유지시킬 권력이 바로 국가이다. 국가는 국민을 지역에 따라 구분하고 무장인민과 일치하지 않는 공권력(상비군, 감옥, 각종 강제기관들)이 필요하다. 공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세금과 국채를 발행하고 관리들은 공권력과 조세징수권을 가짐으로써 사회위에 군림한다. ‘국가는 계급 충돌이 발생하면서 계급 간 대립을 억제하기 위해서 생겨났기 때문에 지배 계급의 국가이다. 고대 국가는 노예 소유주들의 국가였고 봉건국가는 귀족들의 국가였고 현대의 대의제 국가는 자본의 국가이다.’

 

, 물질 생산 발달에 따른 계급의 분화, 이것이야말로 국가 탄생의 핵심이다. 계급의 대립, 사유재산의 발전의 토대위에 선 국가는 당연히 지배계급의 국가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그런데도 많은 사람들(소위 진보라고 자처하는 진보정당들, 시민단체들, 심지어는 보수야당까지도)은 국가가 중립적이고 조정의 역할을 제대로 하면 문제가 없다고 주장한다. 이런 주장은 현실적으로 엄연히 계급 사회인데도 불구하고 피지배계급에게 계급의식을 빼앗는 치명적 결과를 낳는다. 지배계급들은 어느 시대에서나 역사적으로 철저한 계급의식을 가지고 자기들의 특권을 지키려고 했고 현재 한국의 지배계급 역시 마찬가지이다. 현실이 이런데도 불구하고 중립적 국가, 조정자 국가를 떠드는 세력은 자기들을 민주공화주의자로 포장한다. 하지만 무지에서든 고의적이든 이들은 철저하게 지배계급에게 복무하고 피지배계급에게 칼을 겨누고 있음을 알아야 할 것이다.

 

국가의 일반적 특성

이처럼 국가 탄생의 배경을 봤을 때 국가의 존립근거는 한 사회구성체(특정의 지배적인 생산관계를 중심으로 하여 성립되는 사회적 관계의 총체)의 재생산을 총괄하고 이런 사회구성체의 재생산에 적합하게 계급갈등을 규제하는 것이 국가의 기본과제이다. 그럼에도 많은 노동자민중들은 국가를 중립적 조정자로서 인식하고 있다. 최근 최순실게이트는 한 두달 전에 발생한 경주 지진보다 더 강력하게 한국사회를 흔들고 있다. 이 사태에 대해 많은 사람들은 국가의 본질에 대한 문제제기 보다는 박근혜정권만의 문제로 치부하고 있다. 국가의 일반적 특성과 자본주의 국가의 기본적인 형태성을 살펴봄으로써 국가의 계급성과 본질을 고찰하도록 하자.

 

모든 사회적 차이가 적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사회적 지배 - 피지배관계를 내포하는 한 적대적이다. 이런 점에서 민족, 인종, , 종교, 지식은 계급적 차이로부터 직접 도출되는 것은 아니지만 경제적 착취, 수탈관계를 성립시키는 요인이 되는 한에서 사회적 지배 - 피지배관계를 내포하며 그러한 한에서 적대적인 것이다.

 

노동자들의 잉여노동이 타인에 전유되는 생산관계는 계급관계이며 또한 동시에 정치적-이데올로기적으로 지배-피지배관계이다. 왜냐하면 생산과정에서 착취란 처음부터 정치적-이데올로기적 지배를 수반함이 없이는 결코 이루어질 수 없다1. 나아가 경제적 착취관계가 없는 생산관계 역시 처음부터 착취를 불가능하게 만드는 정치적-이데올로기적 관계를 내포한다. 반면 생산관계를 단순히 경제적 관계로 파악하는 것은 경제적 지배-피지배 관계가 정치적 장치와 이데올로기적 지배장치들과의 관계를 사상시키도록 만든다. 한 계급이 경제적 피착취층이면서 동시에 정치적 지배층이 될 수 없으며 정치적 지배층인 이상 경제적 피착취층일 수도 없다. 이와 관련하여 특정 사회구성체의 지배적인 생산관계가 재생산되고 있다고 전제한다면 그러한 경제적 착취-피착취관계의 재생산을 가능케 하는 정치적 이데올로기적 지배-피지배관계 역시 기본적으로 재생산된다. 특정의 생산관계가 재생산되는 속에서 이루어지는 정치변동이란 이미 성립해 있는 기본적인 정치적 지배-피지배관계를 변형시킬 수 있을 뿐이지 근본적으로 변경시키는 것이 아니다.

 

사회적 지배-피지배관계는 그것의 적대적 성격으로 피지배층에 대한 강권 행사의 뒷받침 없이는 결코 유지될 수 없다. 그리고 정치적 지배-피지배관계는 사회적 지배-피지배관계에 내재하는 강권적 성격을 지칭하는 것이다. 반면 경제적 지배-피지배관계란 경제적 착취-피착취관계의 다른 표현이며 이데올로기적 지배-피지배관계란 사회적 지배-피지배관계가 지닌 비강권적 성격과 관련을 맺는다. 사회적 지배-피지배관계를 유지시키는 지배층의 강권적 권력은 전자본주의에서는 사적 폭력체계와 융합된 형태로, 자본주의에서는 법적 제도적으로 자립화된 국가에 독점되는 형태로 나타난다.

 

- 사회적 지배-피지배관계는 계급적 지배-피지배관계로 모두 환원되지 않는 만큼 국가의 권력은 계급권력으로 모두 환원되지 않는다. (예를 들면 성적 차별이 존재하는 사회에서는 국가권력은 계급권력인 동시에 가부장적 권력이다)

 

- 국가의 형태, 사회통제방식 등에는 피지배층의 정치력도 반영된다는 점에서 국가의 계급적 성격은 지배계급으로 모두 환원되지 않는다. 그렇지만 지배-피지배관계가 존재하는 속에서 지배계급의 계급적 지배력이 다름 아닌 국가로 집중된다는 점에서 국가란 궁극적으로 한 계급에게 배타적으로 독점되는 계급권력이다. 그리고 국가는 경제적 지배층의 단순한 도구로서 조직되는 것도 아님을 유의해야 한다. 왜냐하면 생산관계에 내재하는 지배층의 정치적 지배력이 다름 아닌 바로 국가라는 정치적 강제력 체계로 집중되기 때문이다. 또한 국가란 지배층의 직접적인 경제적 이익 보다 그들의 중-장기적 이익을 보호해야하며, 피지배층의 계급적 힘 역시 많든 적든 국가 속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국가는 경제적 지배층의 단순한 도구로서만 기능하지 않는다.

 

- 국가는 국가권력과 국가장치의 통일체로서 국가장치는 계급투쟁 속에서 관철된 특정계급의 힘 우위의 역사적 결과물의 성격을 지닌 것으로 국가를 특정 계급의 국가이도록 만드는 가장 중요한 물질적 담보물이다. 지배계급은 경제, 정치, 이데올로기적 지배를 행하는 사회층 전체로 이루어지며 국가관료층은 지배계급의 한 정치적 분파로서 사회의 경제적 지배층의 이익으로 환원될 수 없는 자신의 이익을 지니고 있다. 이런 점에서도 국가는 경제적 지배층의 단순한 도구가 아님을 알 수 있다.

 

국가가 한 사회구성체의 재생산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법의 집행 또는 직접적인 폭력 행사 등의 강권 행사에 기초하여 계급갈등을 규제하는 것이다. 계급갈등 규제방식은 자의적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일차적으로 한 사회구성체의 지배적인 생산관계가 취하는 역사특수적인 착취양식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국가는 강권적 권력체인 동시에 피지배층에 대해 이데올로기적 권력, 즉 비강권적 권력으로 현상한다. 비강권적 권력이 강화될수록 계급 분열 사회를 하나의 시민적-민족적 공동체 등으로 나타나게 한다. , 계급사회의 본질이 은폐되어진다. 이데올로기적 지배장치의 작동을 최종적으로 보증하는 것은 본래적 의미의 강권적 국가장치이다. 그런데 이데올로기적 지배장치는 강권에 기초해서가 아니라 피지배대중의 자발적 동의를 가져오는 이데올로기적 지배력에 기초하여 작동함으로써 그 힘을 강화시킨다. 바로 이런 점에서 국가는 중립적인 조정자 역할을 한다고 대중들에게 인식되고 있다. 여기에 덧붙여 자본주의 국가의 기본적 형태성은 이를 더욱 부채질하고 있으며 이 부분에서 심도 깊은 고찰이 필요하다.

 

자본주의 국가의 기본적 형태성

사적 개인으로서의 사회구성원 모두의 일반이익 구현

자본주의에서 상품교환관계는 형식적으로 대등한 상품소지자들의 자유로운 합의에 의해 교환을 행하는 계약관계이다. 그러나 생산수단이 자본가들에게 사적으로 소유되고 노동력이 상품으로 출현하는 조건 속에서 상품교환관계는 실질적으로 타인에 의한 잉여가치의 전유라는 착취를 가져오는 불평등 관계이다. 이 점과 관련하여 자본주의 국가는 사회구성원들의 사유재산권을 법적으로 보장한다. 사유재산권을 지닌 사적 개인들의 계약관계는 실질적으로 법적 구속력을 지닌 정치적 강제력체계로서 출현한다.

 

그러나 이 사회의 사회구성원은 물적 재산의 소유자와 비소유자로 구분, 즉 계급적으로 분열되어 있는 개인이다. 재산의 자유란 실질적으로는 물적 재산을 지닌 사람들의 자유를 의미하기 때문에 사적 개인으로서의 사회구성원 모두의 일반이익을 보장하는 정치적 형태를 띠고 출현하는 자본주의 국가는 실질적으로는 물적 재산을 증식시킬 수 있는 사람들의 특수이익의 보호체로서 기능한다.

 

사적 개인들의 형식적 자유와 평등은 정치과정에서 모든 시민들의 정치적 자유와 평등을 만들어내는 기반이지만 계급투쟁 없이 자유민주주의의 확대는 불가능하다. 적어도 사적 개인 모두의 일반이익의 구현체로서 출현하는 것은 강권적 권력체인 자본주의 국가를 비강권적 이데올로기적 권력체로서 나타나게 하는 이유 중 하나이다. 나아가 이 사회의 피지배층은 지배층의 성원과 동일한 사적 개인 내지 사법적 주체로 간주하면 할수록 자본주의국가의 계급성은 인지되지 않고 사회구성원 모두의 일반이익을 보장하는 비강권적 이데올로기적 권력체로서 비친다. 자본주의적 모순의 확대, 심화로 인한 계급투쟁의 고양은 국가에 의해 보장되는 사법체계의 제한, 새로운 법체계 도입을 불가피하게 만든다. 그럼에도 사법체계를 보장하는 자본주의국가의 본질적 규정은 폐기되지 않는다.

 

국가에 의한 강권의 합법적 독점과 국가의 형태특수화

전자본주의사회에서는 국가적 장치의 공적 폭력 행사와 경제적 지배층의 사적 폭력 행사가 미분리된 채 융합되어있다. 하지만 자본주의에서는 정치적 강제력이 사회구성원 모두로부터 분리된 공적 권력체계에 의해 합법적으로 독점된다. 그 이유는 상품교환관계는 상품소지자 모두의 형식적 자유와 평등 및 상품소지자들 간의 폭력 사용의 배제를 전제로 하여 성립되는 사회적 관계이다. 하지만 자본주의 상품교환관계는 이미 계급적대에 의해 침투되어 있는 관계이다. 그러므로 그 관계의 재생산을 보장하는 강권이 동시에 확보되어야 하는데 이 모순의 적극적인 해결책이 바로 정치적 강제력체계가 사회구성원 모두로부터 분리된 공적 권력체계의 형태로 조직되고 이 권력체계가 강권을 합법적으로 독점하는 것이다.

 

따라서 자본주의국가의 이 형태성은 사회구성원 모두의 일반이익과 사회 전체의 이익을 보장하고 만약 국가가 없다면 혼란상태로 빠질 사회를 하나의 단합된 국민 공동체로 상승시키는데 가장 합리적이고 이상적인 국가형태뿐만 아니라 초계급적인 국가로 현상시키는 기초가 되며 초역사적인 물신 숭배를 만들어낸다. 또한 이 형태성으로 특정 시기의 정권이 특정 계급을 대표할지라도, 계급 억압적이고 폭력적인 것으로 비친다 할지라도 국가 제도 개혁, 정권교체, 형태변경 등을 통해 국가가 사회구성원 모두의 일반이익을 보장하는 정치적 심급이 될 수 있으며 나아가 국가운영에 참여를 통하여 자본주의 사회체제까지 변혁할 수 있다는 의식이 생겨난다. 또한 이 형태성은 자본주의에서 실현가능한 민주주의를 인민대중에 의한 정치의 직접적인 전유에 기초하는 직접민주주의가 아니라 사회로부터 분리된 국가를 민주적으로 통제한다는 간접민주주의로서만 나타나게 하는 요인이기도 하다.

 

6. 나가며

계급사회에서는 성도덕을 포함한 도덕일반 및 각종 풍속에 이르기까지 철저하게 계급적 이해관계에 바탕을 두고 있다. 그런 점에서 국가 역시 예외일 수 없다. 뿐만 아니라 가족은 사회의 이행에 따라 변화하는 능동적인 요소이다. 마르크스는 현대의 가족은 그 맹아 속에 노예제뿐만 아니라 농노제도 포함하고 있다. 왜냐하면 그것은 처음부터 농경을 위한 노력과 관련을 맺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의 가족은 그 후 사회와 그 국가에서 광범하게 발전한 온갖 모순을 축소판의 형태로 내포하고 있다.’고 덧붙인다. 부모와 자식 간의 정, 부부간의 진정한 사랑, 영원한 사랑, 이것은 우리 시대에서 많은 사람에게 화두였다. 하지만 물질 생산의 증대에 따른 남편 경제력 강화와 사유제의 발달이 상속, 여자의 지위 변화와 맞물려 가족 형태의 변화로 나타났다. 진정한 사랑, 실질적 일부일처제, 친자식을 포함한 다음 세대에 대한 사랑은 사적인 가사와 육아가 공적으로 변화되어야만 가능하고 바로 이 지점에 여성해방이 있다. 성 차별과 매음을 없애기 위해서는 계급 해방 나아가 계급 철폐 없이는 불가능함을 알아야 한다. , 성차별 폐지, 성억압적 도덕 폐지, 계급 소멸, 국가 소멸은 결코 따로따로가 아니다.

 

참고자료

프리드리히 엥겔스 가족, 사유재산, 국가의 기원’<두레>

크리스 하먼민중의 세계사’<책갈피>

빌헬름 라이히성정치사회적 성경제학의 문제’<중원문화>

마빈 해리스작은 인간’<민음사>

김세균자본주의 국가의 기본적 형태성과 상대적 자율성에 대하여

에두아르트 푹스 지음풍속의 역사’<까치>


  1. 자본주의의 강력한 이데올로기인 자유주의는 정치적(형식적) 평등을 내세우지만 경제적(실질적)으로는 불평등하다. 또한 한국에서의 성장이데올로기 역시 마찬가지이다. [본문으로]